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특강] Writing Revolution(글쓰기 혁명)
류근하 주니어헤럴드 편집인 (코리아헤럴드 전 편집국장)

류근하 편집인은 7일 헤럴드와 서울교대 공동 주최로 열린 SKEC 영어 글쓰기 세미나에서 ‘글쓰기 혁명’이라는 주제의 특강을 통해 학생들의 학업성적을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글쓰기 능력이 근본적인 밑바탕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류 편집인은 실제로 미국의 뉴 도프(New Dorp) 고등학교에서 집중적인 글쓰기 교육을 통해 전체 학과목 성적이 ‘혁명’처럼 급격히 향상된 사례를 들면서 글쓰기 교육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설명했다.

이미지중앙

다음은 주요 강연 내용

제가 학생들에게 영어 문장 만드는 방법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나 고민을 좀 하다가 최근에 아주 좋은 글을 읽은 것이 있어 소개를 할까 합니다.

The Writing Revolution

제가 읽은 기사는 미국의 지성인들이 즐겨 읽는 The Atlantic 이라는 월간지에 실린 기사입니다. 이 잡지의 2012년 10월호에 The Writing Revolution (글쓰기 혁명) 이라는 긴 기사가 실렸습니다. 이 기사는 미국 뉴욕시에 있는 한 고등학교에서 일어난 실화를 취재해서 쓴 기사입니다.

New York 시는 5개의 자치구(borough)로 구성되어 있는데 맨해턴을 중심으로 북동쪽에 Bronx, 동쪽에 Queens, 동남쪽에 Brooklyn, 남서쪽에 Staten Island 가 있죠.

Staten Island 에 사는 주민들은 이 섬을 종종 “잊혀진 자치구” (the forgotten borough)로 부릅니다. 시 정부가 이 섬에 대해 무관심하다는 점을 자조적으로 표현한 거죠.

이 자치구에 New Dorp 라는 공립고등학교가 있습니다. 주로 가난한 근로자 가정 출신의 학생들이 대부분인, 소위 문제 고등학교였습니다.

이 학교는 2006년 신입생의 82 퍼센트가 읽기 과목에서 전국 평균보다 낮은 점수를 받을 정도로 수준이 낮은 학교였습니다. 2007년 봄 기준으로 신입생 10명 중 4명이 중퇴해서 미국 전역의 성적 최하위 학교 2,000개 중의 하나였습니다.

뉴욕시가 성적이 나쁜 종합학교를 폐교 시키고 작고 전문화된 학교로 대체하는 정책을 시행해 오고 있었는데 New Dorp 고등학교도 폐교 대상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 학교의 교장 선생이 왜 이 학교 학생들의 성적이 엉망인지 조사를 시작했어요. 2008년 교장과 교사들이 내린 결론은 작문 실력이 형편없다는 것이었습니다. 다시 말해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인 글로 표현하는 능력이 부족한 거예요.

그래서 교장선생님과 교사들이 내린 결정은 2009년부터는 학생들에게 글을 잘 쓰는 법을 가르치자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제대로 글쓰기를 가르칠까 고민에 고민을 했습니다.

그러던 중에 New York 시 교외에 있는 Windward School 이라는 특수학교에서 시행하는 교수법이 좋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Windward School은 작은 사립학교인데 이 학교는 언어 장애가 있는 학생들만 입학이 됩니다. 언어 장애가 있는 학생들이 이 학교에 2-3년 다녀 정상이 된 다음 일반 학교로 갑니다. 그래서 이 학교 글쓰기 교육이 좋다고 소문이 많이 났습니다. 근데 이 학교는 학비가 굉장히 비싸요. 1년에 $45,000 입니다. 우리 돈으로 근 5,000 만원. 대학교 학비보다 훨씬 비싸지요.

근데 Windward School 의 글쓰기 교육을 개발한 사람은 이 학교 교장으로 근무했던 Judith Hochman 이라는 여성이었습니다. 이 분은 그 당시 미국의 초등 및 중등학교에서 가르치는 작문교육이 대단히 잘못되었다는 생각을 하고 있는 분이었습니다. 뭐가 잘못되었느냐?

글쓰기는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Creative writing 하고 expository writing 입니다. Creative writing 은 자기를 표현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진 글쓰기 입니다. 규칙이나 틀, 문법에 얽매이지 않고 자기 생각, 자기 느낌을 자기 방식대로 표현하는 글쓰기입니다.

반대로 expository writing은 설명적 글쓰기로 번역할 수 있겠는데 자기를 표현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뭔가를 묘사하거나 설명하거나 비판하거나 주장하기 위한 글쓰기 입니다.

Hochman의 주장은 사람이 살아가는데 있어 expository writing 이 훨씬 더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학교에서 교육을 받을 때나, 졸업해서 사회생활을 할 때나 대부분의 경우에 사람들이 하는 글쓰기는 creative writing 이 아니고 expository writing 입니다. 그러니 학교에서 creative writing 을 가르치기 이전에 expository writing 을 먼저 가르쳐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실제로는 미국의 대부분의 학교에서 작문교육의 초점은 creative writing에 맞추어져 있었습니다. 이러한 교육방식의 밑바탕에는 글 잘 쓰는 법은 굳이 별도로 가르치지 않아도 학생들이 저절로 터득할 것이다라는 생각이 깔려 있습니다.

그래서 학생들에게 작문에 필요한 문법이나 문장구조 같은 것을 가르치는 대신에 초등학교부터 학생들에게 자기를 표현하는 글쓰기를 강조합니다. 초등학교나 중등학교에서 하는 작문 수업은 주로 개인적인 이야기를 쓰게 하거나, 체험기를 쓰게 하거나, 시나 짧은 소설 같은 것을 쓰는 훈련을 시킵니다.

그리고 그것을 ‘peer editing’ 을 시킵니다. 즉 학생들끼리 서로 남이 쓴 것을 읽고 코멘트 합니다. 각 문장이 문법에 맞는지, 문장과 문장이 논리에 맞게 연결이 된 건지, 글 전체가 서론, 본론, 결론으로 제대로 구성이 되었는지 이런 것은 무시하고 그냥 글에서 자기 표현이 잘 되었는지에 초점이 맞추어집니다.

머리가 좋은 소수의 애들은 이런 식으로 글쓰기를 가르쳐도 문법이나 문장구조, 에세이의 기본 틀 같은 것은 스스로 깨우쳐 좋은 글을 쓰지만 대부분의 학생들은 문법교육이나 제대로 된 문장 쓰는 법을 배우지 못한 채 중학교를 졸업하게 됩니다.

그 결과 많은 수의 미국 고등학생들이 중문이나 복문 같은 접속사가 들어간 문장을 잘 쓰지 못한다고 합니다. New Dorp 고등학교 교사들이 발견한 놀라운 사실이 바로 많은 학생들이 and, but, so 같은 등위접속사를 사용해서 중문을 만들지 못하고, 또 although 나 다른 종속접속사를 사용해서 복문을 만들지 못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이 학교에서 Hochman 선생님을 초빙해서 교과과정을 개편했습니다. 수학을 제외한 모든 과목 수업에서 본 과목 외에 essay writing 을 가르치도록 했습니다.

예를 들면 화학 과목 수업에서 학생들에게 수소와 산소의 특성에 대해 가르친다고 칩시다. 교사가 두 원소의 특성을 가르친 다음 연습문제지를 학생들에게 나눠주고 종속접속사를 이용하여 두 원소의 성질을 설명하는 문장을 만들라고 합니다.

즉 although 로 시작하는 문장으로 두 원소의 성질을 설명하고, 또 unless로 시작하는 문장으로 두 원소의 특성을 설명하고 또 if로 시작하는 문장으로 두 원소의 성질을 설명 합니다. 이러한 문장 만들기가 쉽지 않겠지요. 하지만 이렇게 문장을 만들다 보면 작문 공부도 되지만 두 원소의 특성을 훨씬 더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게 되겠지요.

Although hydrogen is explosive and oxygen supports combustion, a compound of them puts out fires.

Unless hydrogen and oxygen form a compound, they are explosive and dangerous.

If hydrogen and oxygen form a compound, they lose their original properties of being explosive and supporting combustion.

As soon as hydrogen and oxygen form a compound, they are no longer explosive.
(출처: Hochman Handouts)

또 세계사 시간에 이집트 피라미드에 대해 배웠다고 칩시다. 그러면 수업 끝나고 because, but, so 같은 등위접속사를 사용해서 중문을 만드는 작문 과제를 내주는 거예요.

The Egyptians built huge pyramids but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The Egyptians built huge pyramids because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The Egyptians built huge pyramids so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출처: Hochman Handouts)

또 수학 시간에 직사각형과 정사각형에 대해 배운 다음에 다음과 같은 작문 과제를 줍니다.

A square is always a rectangle because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it has four right angles and two pairs of parallel lines.)

A square is always a rectangle but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a rectangle is not always a square.)

A square is always a rectangle so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you can use the same formula to find the area of each shape.)

(출처: Hochman Handouts)

이런 방식의 작문 교육은 사고력을 엄청나게 개발한다는 것입니다. 산소와 수소의 성질을 if 가 들어간 문장으로 설명하는 것이 금방 나오지 않겠지요. 한참 생각해야 문장을 만들 수 있을 겁니다. 그게 바로 사고력을 개발하는 것이지요. 또 단어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주고 문장의 구성을 이해하게 하고 길이가 긴 복잡한 문장을 쓸 수 있게 해 줍니다.

이런 방식의 작문 교육을 일년쯤 하고 나니까 학생들의 실력이 전과목에 걸쳐 놀랍게 향상되었습니다. 일학년 때 새로운 방식의 글쓰기 교육을 받은 학생들이 이학년이 되자 영어 학력고사 합격률이 67% 에서 89%로 향상되고 세계사 과목의 경우는 합격률이 64%에서 75%로 향상되었어요.

가장 중요한 변화는 졸업하는 학생 비율이 글쓰기 혁명이 시작되기 전의 63%에서 2012년에는 80%가 되었다는 겁니다. 그래서 New Dorp 고등학교가 개혁의 대상에서 개혁의 심볼로 180도 바뀌었다는 것입니다. New Dorp 고등학교가 바뀌었다는 소문이 퍼지자 다른 문제학교 교사들이 비결을 배우기 위해 학교를 방문했습니다.

글쓰기 교육이 특정한 접속사를 이용한 복잡한 문장 만들기가 다는 아닙니다. 문장을 만드는 것을 가르친 다음에는 paragraph 쓰는 법을 가르쳐야 되고 그 다음이 paragraph 와 paragraph 를 연결하여 essay 를 쓰는 것을 가르쳐야 합니다. 그 다음에 expository writing 에 익숙해지면 그 틀을 뛰어넘는 creative writing 으로 넘어가야 되겠지요.

New Dorp 고등학교의 writing revolution 이 우리나라 영어 글쓰기 교육에 많은 시사점을 준다고 생각합니다. 에세이 쓰는 법 이전에 제대로 된 문장을 만드는 법을 집중적으로 훈련시킬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온라인뉴스팀/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